조급함이 말세의 징조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조급함의 조건과 습관이 존재의 마음을 장악하면 질서 없는 세상의 추악함처럼 온전한 삶을 살지 못하는 존재로 전락해 버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이것은 온전하지 못한 만물의 영장들이 막무가내 이끌어가는 이기적인 세상으로 전락해 버리게 된다고 말합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조급함이 난무한 세상에도 하늘이 쳐 놓은 사랑의 징검다리가 있습니다. 하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이며 끝없는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사랑의 징검다리가 잘 나가던 발길을 멈출 수밖에 없는 고통의 시간입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는 '하늘의 징계'라고도 합니다. 사랑이 고통이며 징계라니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원래 하늘의 사람이 땅의 사람으로 전락해 버렸으니 땅의 습관, 즉 옛 구습의 찌끼를 무기 삼아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런 썩어질 것으로 채워진 마음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늘의 사람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늘은 하늘을 올려다보지 않으면 안 되는 고통스러운 환경을 조성하여 굳어진 자아를 깨뜨려 버립니다. 원래 찬란한 존재인 우리들에게 절망이라느니, 낙심이라는 말은 결코 사용해서는 안 되는 저 차원의 단어들입니다. 이런 말은 쓴다는 것은 원래 신의 형상으로 지음 바 된 존재라는 사실을 망각한 이치요, 고통과 아픔을 허락하시는 하늘의 뜻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아이에 불과합니다.
김호중이라는 천재가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자신을 진정으로 돌아보는 시간에 돌입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컨트롤하지 못한 채 급속도로 달려야 했던 존재가 멈춤이라는 고통의 시간을 맞이했습니다. 이 시간이 김호중이라는 가수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자신의 마음에 숨겨져 있던 조급함과 쾌락의 마당을 제거할 일생일대의 중요한 시간입니다. 다른 어떤 의미도 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상에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렇지만 대처 방법이 조금 미숙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그 존재에게 주어진 소중한 시간을 존재파멸의 시간으로 조작해 버리는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 됩니다. 누구보다 가슴 조리며 아파하고 후회할 사람은 김호중가수 자신입니다. 우리가 하늘이 허락한 멈춤의 시간을 맘대로 해석해서 사회의 더 큰 물의를 일으키지는 말아야 합니다. 참으로 나쁜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유익을 위해, 자신의 돈벌이를 위해 남이 잘못을 거대악인 것처럼 해부해 버리는 꼴은 정말 밉상입니다. 김호중이란 가수는 멈춤이라는 사랑의 손길을 통하여 더 나은 훌륭한 가수로 성장하리라 저는 생각이 듭니다. 깊은 사회의 지탄을 받은 만큼 황홀경에 빠질 만큼의 높은 위치에서 추락했으니 자신이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깊은 고뇌의 시간이었을 겁니다. 우리는 한 존재의 말살에 앞장을 서는 존재들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저 함께 가슴을 아파할 줄 아는 성숙함이 필요한 때입니다.
"범사에 감사하라"라는 하늘이 말씀보다 더 정확한 삶의 이치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어떤 일에는 감사하고 어떤 일에는 절망하고 어떤 일에는 낙심한다는 것은 완전하신 하늘의 뜻을 내 견해로 해석해 버린 왜곡된 결과에 불과합니다. 더 크고 깊으신 하늘의 뜻을 이해할수록 멈춤이라는 삶의 고통 속에서는 더 큰 감사로 나아가게 됩니다. 우리가 급박하게 변해가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맞이하게 되는 문제와 사건을 통하여 멈춤이라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하기도 하고,
사업의 실패로 곤경에 처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자녀 문제로 깊은 수렁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멈춤이라는 시간만이 조급했던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더 깊은 골짜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섭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환경 조성이야말로 하늘의 사랑이 내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개구리가 웅크리는 것은 더 멀리 뛰어오르기 위해서다" 인생에 있어서 멈춤의 시간은 더 높이 비상하기 위한 정비의 시간임을 마음 가장 깊은 곳에 새기며 살아가야 합니다. "멈춤의 시간을 허락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완전한 하늘의 뜻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모든 일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입니다." 이런 이유로 멈춤이라는 은 위대한 우리들에게 최고의 선물이며, 절대희망입니다.